빠른메뉴
경기 고양 일산동구 장항동 895 현대프리젠트빌딩 6층 031 . 904 . 3181

은혜로운말씀

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(잠언 4장 1 ~ 27절)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61회 작성일 23-01-26 12:31

본문

서 론 

세상 사람들은 저마다 가진 최고의 가치가 있습니다. 세상의 모든 가치를 가져본 솔로몬은 지혜가 제일이라고 말했으며(4:7), 다른 가치들은 헛되다고 말했습니다(1:1~2). 우리는 지혜에 대해 깊이 성찰해야 합니다.

 

본 론 

1. 지혜를 얻는 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 지혜를 얻기 위해서는 아비의 훈계를 들어야 하며 명철을 얻기에 주의해야 합니다(4:1). 훈계를 들을 때는 지혜를 얻는 일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. 성경의 선한 도리를 배우고 성경의 법을 떠나지 말아야 합니다(4:2). 하나님의 말을 잊지 말고 어기지 말아야 합니다(4:5). 하나님과 부모가 주는 훈계를 잡아 놓치지 말고 지켜야 합니다. 그것이 바로 생명입니다(4:13). 하나님의 말씀에 주의하며 귀를 기울여야 하며(4:20), 눈에서 떠나게 하지 말며 마음속에 지켜야 합니다(4:21). 이것이 바로 지혜를 얻는 길입니다.

  

2. 지혜롭게 사는 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 하나님의 말씀은 지혜로운 길과 정직한 길로 인도합니다(4:11).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의 재산은 정직이어야 합니다. 정직하게 살기 위해서는 사람을 잘 만나서 정직의 길로 행해야 합니다. 사악한 길에 들어가지 말며 악인의 길로 다니지 말아야 합니다(4:14). 악인의 길을 피하고 지나가지 말며 돌이켜 떠나가야 합니다(4:15). 악인들은 악을 행하지 못하면 자지 못하며 사람을 넘어뜨리지 못하면 잠이 오지 않습니다(4:16). 불의의 떡을 먹으며 강포의 술을 마십니다(4:17). 이들을 피하며 사는 것이 정직하게 사는 방법입니다. 또 지혜롭게 사는 길은 구부러진 말을 입에서 버리며 비뚤어진 말을 입술에서 멀리하는 것입니다(4:24). 눈은 바로 보며 눈꺼풀은 앞을 곧게 살펴야 합니다(4:25). 발이 행할 길을 평탄하게 하며 모든 길을 든든하게 하며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발을 악에서 떠나게 해야 합니다(4:26~27).

  

3. 지혜롭게 산 자의 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 우리는 유약한 자입니다(4:3). 그러나 지혜롭게 살아갈 때는 그 지혜로 말미암아 살게 됩니다. 지혜를 버리지 말고 사랑하면 지혜가 우리를 보호하고 지킵니다(4:6).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하나님의 말씀을 받으면 생명의 해가 길게 됩니다(4:10). 지혜를 얻는 자에게는 그 지혜가 생명이 되며 온 육체의 건강이 됩니다(4:22).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마음을 지켜야 합니다. 생명의 근원이 마음에서 나기 때문입니다(4:23). 지혜로운 자는 마음을 지켜달라고 기도해야합니다. 

 

결 론 

 새해에는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를 더욱더 얻어야 합니다. 지혜를 얻는 길, 지혜롭게 사는 길을 기억함으로 하나님께서 지혜롭게 산 자에게 허락하시는 복을 마음껏 누리시는 한 해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.

 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